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에는 ROAS, 전환율, 노출 등 주요 KPI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광고 수익률(ROAS)는 광고에 투입한 1달러당 얻는 수익을 측정합니다. 검색 광고에서의 ROAS 업계 표준은 대략 2.87:1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1달러를 광고에 지출할 때 약 2.87달러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OAS는 캠페인의 성과를 파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지표 중 하나로 여겨집니다.
전환율(CVR)은 총 웹사이트 방문자 중 원하는 행동을 취한 사람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이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20명이 제품을 구매했다면 전환율은 (20/1000) x 100% = 2%입니다.
노출은 웹페이지 또는 광고가 검색 엔진 결과에 표시되어 사용자가 조회한 총 횟수입니다.
클릭률(CTR)은 광고가 노출된 횟수 대비 클릭된 횟수의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광고를 보고 그중 5명이 클릭했다면, CTR은 (5/100) x 100%로 계산되어 5%가 됩니다.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해당 클릭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를 '클릭당 비용(CPC)'이라고 말합니다. CPC는 플랫폼에 따라 다양하며, 예를 들어 트위터 광고의 경우 약 0.4달러에서 링크드인 광고의 경우 최대 6달러에 이릅니다.
효과적인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는 경영진이 데이터에 기반하여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설득력 있는 스토리로 전달합니다.
영향력 있는 대시보드를 만드는 데 필요한 3가지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데이터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는 최신 캠페인 성과를 지속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실시간으로 마케팅 KPI를 보여주는 대시보드가 필수적입니다.
실시간 대시보드를 활용하면 마케팅 팀과 경영진은 주요 지표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페인 성과가 특정 KPI에 못 미치거나 예산의 상당 부분을 낭비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시기적절하게 예산을 조정하고 전략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아드리엘 대시보드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모든 데이터를 자동으로 트래킹하며, 캠페인 지표가 특정 KPI를 초과하거나 미달할 때 오토메이션 기능으로 위기와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는 비즈니스 성과, 가치 창출, 데이터 간의 연결을 전략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이는 특정 마케팅 캠페인이 매출, 전환, 또는 참여도 측면에서 얼마나 가치를 창출하는지 명확하게 시각화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마케팅 활동이 비즈니스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간결하게 요약하는 최선의 방법은, 대시보드 상단에 지표 명칭, 숫자, 변화율 등을 배치해 데이터 그 자체로 설득력 있는 스토리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기본적인 지표에 깊이 있는 맥락을 더해 경영진이 중요한 세부 정보를 빠르게 파악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합니다.
광고 소재는 디지털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 여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는 광고 소재를 실제로 보여주지 않고 광고의 성과만 알려줍니다. 따라서 어떤 소재가 효과적이었고 어떤 소재가 효과적이지 않았는지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아드리엘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는 광고 소재 데이터를 세분화하여 분석함으로써 비즈니스에 가치를 창출한 헤드라인, CTA, 광고 문구에 대한 상세한 결과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비즈니스 성과와 연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공한 캠페인과 실패한 캠페인의 근거를 명확히 제시할 수 있습니다.
When reporting Meta Ads, you will want to visualize Instagram Ads and Facebook Ads performance side-by-side to understand how each platform is contributing to your digital marketing goals. Here’s how it looks like on Adriel’s report template:
모든 광고 채널의 성과를 하나의 대시보드에 통합하세요.
메타, 구글, 틱톡 광고의 성과가 궁금하신가요? 관련 데이터를 아드리엘에 연결하면 5분 이내에 모든 채널과 캠페인의 성과가 하나의 대시보드에 펼쳐집니다.
연결 가능한 데이터 소스는 관련 페이지에서 더 알아보세요.
빈 페이지에서부터 대시보드를 만들 수 있지만, 한시가 급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리 준비된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 템플릿을 활용해 보세요.
템플릿을 사용하면 리포트를 직접 만들 시간을 전환율을 높이고 랜딩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등 전략을 고민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 대시보드는 철저히 마케터의 관점에서 고민해 설계된 강력한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입니다. 보유한 모든 기능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연성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전문적인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 및 리포트를 통해 고객사와 경영진의 만족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KPI 성과 분석 대시보드는 데이터 커넥터를 활용해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로부터의 광고 데이터를 통합하고, 이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로 변환합니다.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하나의 대시보드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복잡한 백엔드 코드를 직접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드리엘 대시보드는 API 커넥터를 통해 650개가 넘는 데이터 소스와 연동됩니다. 만약 데이터 소스 목록에 원하는 채널이 없는 경우 맞춤 개발이 가능하므로 홈페이지 우측 하단 채팅봇을 통해 문의 부탁드립니다.
사용하는 솔루션에 따라 비즈니스의 데이터 관리 방식이 달라집니다. 아드리엘은 사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데이터 소스 목록에서 원하는 데이터를 선택하면, 몇 분 이내에 해당 데이터를 대시보드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별도의 코딩 작업이나 기술적 지식이 필요 없습니다.대시보드에서는 미리 준비된 위젯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표, 그래프, 차트를 손쉽게 만들 수 있고, 인터랙티브 기능을 활용해 대시보드에서 직접 광고 캠페인을 관리하고, 예산을 할당하며, 캠페인 세부 사항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아드리엘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취합, 분석, 시각화를 자동화해 보세요. 14일 무료 체험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드리엘은 연결된 모든 데이터를 워크스페이스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합니다. 최근에 데이터가 언제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 아이콘이 있는 위젯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최신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았다면, 워크스페이스의 우측 상단에 위치한 '데이터 새로 고침'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