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그룹

할리데이비슨, 맥라렌 등 글로벌 모빌리티 브랜드를 전개하는 기흥그룹의 마케팅 비결

핵심 성과

-75%

마케팅 리포트 작성 시간 감소

+300%

ROAS 개선

-80%

커뮤니케이션 리소스 감소

기업 개요
산업
모터사이클
설립 연도
1999
규모
직원 수 231명
시장
글로벌
활용 사례
국내외 다채널 연동, 실시간 공유 URL, 노트패드

기업 개요
산업
모터사이클
설립 연도
1999
규모
직원 수 231명
시장
글로벌
활용 사례
국내외 다채널 연동, 실시간 공유 URL, 노트패드

기업 소개

기흥그룹(기흥인터내셔널 유한회사)은 1999년 할리데이비슨을 시작으로 맥라렌, 애스턴마틴과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의 국내 총괄을 맡고 있습니다. 인간의 이동을 더욱 편안하고, 안전하고, 그리고 즐겁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이동과 관련된 산업의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겠다는 미션을 달성하고자 합니다.

2022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양산차’ 네베라로 유명한 리막 오토모빌리의 대한민국 공식 파트너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마케팅 고민

다브랜드, 다채널, 다소재로 인한 마케팅 관리의 어려움

아드리엘을 도입하기 전에는 반복되는 엑셀 작업에 지쳐있던 상황이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맥라렌, 애스턴마틴 등 다루고 있는 브랜드가 워낙  많다 보니, 여러 채널에 흩어진 데이터를 모으는 엑셀 작업을 할 때 한 브랜드만 하더라도 반나절, 전체 브랜드로 보면 며칠이 소요되곤 했습니다.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선하고, 실행하는 그 주기가 짧아야 좋은 성과로 이어지는데, 기존에는 너무 오래 걸린다는 페인포인트가 있었습니다. 모든 채널과 브랜드, 캠페인의 데이터를 다 연결해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솔루션이 필요했습니다.

할리데이비슨, 맥라렌, 애스턴마틴 등 무려 7개 브랜드를 동시다발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보니 리포트 엑셀 작업에만 며칠이 소요되었어요.

김희연 | 기흥그룹, 디지털 마케팅 파트장

솔루션

대시보드 하나로 시공간의 제약 없는 커뮤니케이션

기흥그룹은 아드리엘 대시보드의 가장 큰 강점으로 해외 솔루션과는 다르게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채널도 손쉽게 연동된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대시보드의 다양한 기능 중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능은 ‘실시간 공유 URL’입니다. 기흥그룹은 해외 브랜드를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합니다. URL 하나로 마케팅 리포트(대시보드)를 공유하는 기능 덕분에 본사와 온라인 마케팅 성과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전략을 촘촘하게 세우고 있습니다. 또 엑셀이나 PDF 형태로 리포트를 작성할 때와는 달리 수정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을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함께 잘 활용하고 있는 기능은 ‘노트패드’입니다. 주요 광고 지표를 설명하는 코멘트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자유자재로 삽입할 수 있어 타 팀, 경영진과의 커뮤니케이션이 훨씬 빨라지고 쉬워졌습니다.

해외 브랜드를 한국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본사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한데요, 아드리엘 대시보드의 공유 기능 덕분에 온라인 마케팅 성과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전략을 촘촘하게 세우고 있어요.

김희연 | 기흥그룹, 디지털 마케팅 파트장

성과

마케터의 성장으로 이어지는 발판, 아드리엘 대시보드

기존에 기흥그룹은 엑셀이나 PDF 형태로 리포트 작업을 진행했는데, 작업하고 수정하고 다시 이메일을 보내는, 이 일련의 과정에서 상당한 리소스를 써야만 했습니다. 아드리엘을 도입한 이후 리포팅 작업에 들어가던 시간이 크게 감소하고 전략과 기획에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반적인 마케팅 파트의 비효율이 개선되었으며, 마케터 개인의 성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75%

마케팅 리포트 작성 시간 감소

+300%

ROAS 개선

-80%

커뮤니케이션 리소스 감소